반응형

캠핑에서 가장 큰 진입장벽인 것은 바로 텐트다. 그리고 텐트의 종류는 너무너무 많다. 캠핑의 첫 시작이자 최소 하루동안의 나의 집이 되어줄 텐트는 꼼꼼히 따져보고 사야 한다. 요즘은 너무 많은 텐트들이 많고 종류도 다양하다. 내가 추구하는 캠핑의 방향과 캠핑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서도 텐트의 종류는 달라진다. 텐트는 많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텐트를 찾아서 구매하면 좋을 것 같다. 

 

 

 

1. 티피형 텐트

어릴 때부터 생각하고 있는 그런 텐트의 모양이다. 가운데 중심으로 된 두꺼운 중앙 폴대를 세우기만 하면 설치가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텐트다. 하지만 팩을 설치도 많이 해야 하고, 중심을 처음에 잘 잡아야 해서 꽤나 까다로운 텐트다. 폴대를 제외한 모든 공간을 사용을 하기 좋아서 여럿이서 텐트를 사용할 때 좋다. 또한 티피형은 겨울에 화목난로등 난방용품을 사용하기에 딱이다.

 

 

2. 돔텐트

반구형태로 되어있는 구조다. 구조적으로 가장 간단한 텐트의 모습이다. 팩을 박지 않아도 자립이 가능해서 설치가 용이하다. 반구모양으로 설치가 쉬운 편이다. 공간이 분리되어있지 않아서 생활공간과 침실공간을 같이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여름에는 햇빛을 가려줄 수 없어서 타프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처음 캠핑을 시작하는 초보캠퍼들에게 강추하는 텐트다.

 

 


2. 거실형 텐트(리빙쉘텐트)

캠핑은 가족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침실과 거실을 두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사용하기 좋은 텐트다. 잠은 이너텐트에서 잘 수 있고, 생활공간이랑 분리가 되어있어 쾌적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고, 가족이 많을 경우 또는 자녀가 있을 경우는 다른 텐트보다 이 텐트를 꼭 추천한다. 

 

 

 

4. 경량텐트

백패킹에 많이 사용하는 텐트다. 일단 소재나 재료들이 가벼워서 들고 다니기 좋은 텐트다. 하지만 많은 인원의 텐트가 아닌 개인 혹은 두 명에서 사용하기 좋은 텐트다. 

 

 

5. 쉘터형 텐트

쉘터형 텐트는 별도의 이너텐트가 없이 하나의 공간을 넓게 쓰는 형태이다. 주로 주말에 사용하기가 좋고, 야전침대를 설치해 입식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겨울에는 여러 명에서 같이 쓰는 생활용 용도로 사용이 많이 된다.

 

 

 

5-1 쉘터와 텐트의 차이

도대체 쉘터는 뭐고 텐트는 뭘까? 나도 처음에는 이 두 단어가 너무 이상해서 검색하고, 오프라인 사장님께 여쭤보곤 했다. 정답은 쉘터는 바닥면이 없어서 자연과 같이 있을 수 있는 방면에 리빙쉘텐트는 이너텐트가 있어서 취침에 들어갈 때는 걱정이 없다. 

 

6. 텐트를 고를 때의 꿀팁

캠핑텐트는 가장 중요한 게 사이즈다. 그래서 웬만하면 자기 주변에 있는 오프라인 캠핑장에 가서 크기와 피칭 후 텐트를 보면서 결정하는 것을 추천하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물론 텐트 가격은 비싸지만 이것 말고도 많은 장비가 필요하니 텐트에서 너무 무리하게 비싼 장비를 사는 것보다 원터치(팝업텐트)를 한두 번 사용해 보고 좋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좋은 생강이다.

 

텐트의 종류는 정말 많은데 그래도 내가 조금 더 캠핑에 관심을 갖고 계속 눈에 익으면서 자기만의 텐트를 찾으면 어떨까?

반응형